by 김한용의 모카
이번에 카센터에서 엔진오일을 교체 하려고 보니까 아주 시야 난걸
발견했습니다 무슨무슨 네트웍스 니모 유명한 센터의 하도 맞는 어렵습니다
통한 아주 특이한 5 있기 때문에 그래요 이게 원래는 그렇게 안 되겠는데
최근들어서 엄청 뜨게 해 줬어요 여기 매뉴얼에 보면 이렇게 써 있잖아요
일사 들어갔어요 처음 들어봤어요 api 들어갑니다 더 하던걸요 0w 이식
아 진짜 머리 아픕니다
여러가지로 복잡한 말들이 써있는데 그래도 절대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엔진이
깨질 수도 있어요
그래야 할 수도 있고 렌즈도 에는 정말로 단 살펴보셔야 됩니다
카센터에서 엔진을 달아 주세요 하면서 어떤 오일로 교체하는 지 한
번이라도 보셨어요 아마 아무도 안 보셨을 것
그대 에서 정말 정말 많은 분들이 관심 없을 수도 있는 주제인데 그렇지만
차를 운전 하신다면 꼭 이어 산뜻하니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요 회원을 정도 카시 는 분들을 이런 문제가 없어
근데 메뉴를 아니 그니까 이런 문제가 있어요 여기 읽어보면 요 엔진 오일
규격 기억이 있는데
현대차 최근에 엔진오일 규격의 엄청 다양하고 세미래 졌습니다
엔진오일 잘못 만들어 놓고 일로 막을 되는거 아니냐 이렇게 말씀하실 수도
있는데 일리가 있습니다
그럴 수 있어 그런데 엔진이 뭐 조언 ng 다 뭐 나쁜 애니 다 익어
떠나서 엔진오일은 맞게 넣어야지
보증이 깨지지 아니잖아요 나중에 뭐 엔진에 불이 확 났는데 현대차에서
아후 건 니가 엔진오일을 잘못 넣어 쓰니까 그런거 아니냐
이러면 할말이 없는 거예요 볼수 있잖아 반드시 이걸 넣으세요 써있어요
물론 뭐 현대차는 그렇게까지 하실 이는 없죠 그래도 원칙상 으로는 에
보증이 깨질 수 있다 이런 거에요
배 설명서에 뭐라고 써 있는지 자세히 보면요 정해진 엔진오일을 쓰지
않으면 치명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렇게 써있어요
이 매뉴얼에 오일이 얼마나 자세히 나와 있냐며 겨울에 우리 집이 얼마나
추운 곳이 냐에 따라서 엔진오일을 다르게 넣어야 됩니다
저의 쏘렌토 같은 경우는 지금 영하 20도까지 내려가는 오일은 칩거 분의
30 시 떠오를 40
이렇게 넣을 수 있어요 그리고 영하 25도 까지 내려가는 그러니까 조금
더 추운 지역에 사시는분들은 쏘렌토의 5w 3 0 4 0 을 넣어야
됩니다 영하 30도까지 아시는 분들은 0w 로 넣으셔야 해요
역 w 20 30 이렇게 넣어야 됩니다 지금 보면 싼타페 도 비슷한
수준이에요 그러니까 쏘렌토 나 싼타페 나
어쨌든 최근에 현대차 기아차가 모두 엔진오일을 굉장히 까다롭게 넣게 한다
온도에 따라서도 다르게 넣기 한다 이런거 구요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또
달라요
0w 인식 많은 얻도록 되어 있어요 짱 건 그냥 아무것도 안 돼 무조건
이 어떤 20 근데 어찌 가는 타 센터 가면은 탈 센터 가 주력으로 밀고
있는 오일이 있어요 뭔가
싸게 받아 보거나 대량으로 사 놓은게 있는 거지 그럼 이것도 괜찮아요
이러면서 넣으라고 합니다 그 그런 경우가 많이 있어 꽃 당장 큰 문제가
생기니까
근데 차량의 지역도 고통을 해봅니다
이렇게 써있는데 도 정해진 정도를 안 지킨다
이거는 너무나 간이 큰 거죠 i 얘기해 들여 됐구나
예전에 폴 쉘 시승차를 많이 제공해 줘 너한테 멸시 성치 안준희 있는데
그리고 그것은 포즈의 시승차는 한번도 타본적이 없어
어쨌든 포일 코리아 예전에 시승차 알 텐데 그때 이제 씻은 담당자가
꺼내기 하더라구요 어떤 초보 기자 분한테 박스 털을 제공했던 2
굳이 셀프 주유소 가서 셀프 즈를 하셔 때 포르쉐 주유구 어딘지 안테
주의 그 뒤 아침 원래 앞에 있어요 앞에 포르쉐 기구가 이렇게 운전석에서
오면 오른쪽 앞에 있다고
근데 2분이 그걸 굳이 뒤에서 막 찾은 거야 찾아 버리고 뒤에 없어
그래서 굳이 그걸 트렁크에 열어서 트렁크 안쪽에 보니까 여기에 뭐가
여는게 있고 거기 주요 하는 것 같은 그림이 딱 그려져 있는거예요 그래서
다 이게 주요 부분 아 이걸 왜 오기가 생겨 동북아의 나쁜놈들
이러면서 여기다가 기름을 주유를 하고 출발하는데 바로 차가 퍼져
버렸습니다
그래서 포르쉐 다 전화해서 아니 지금 차가 퍼졌다 이러면서 막 뭐라고 할
때요
그래서 폴더에서 녹말을 죄송하다 이렇게 아 그런게 어딨냐 시승차 관리
이따위로 했냐 이러면서 바락바락 하면서 막 화를 내고 차를 가져가라고
해서 아주 같대요 가져와서 보니까 되게 엔진오일 들어갈 되는데 연료가
들어 있더라
여기다가 없이 주요 하셨나요 그래서 뷰 폐쇄적 안하면서 아닐 거긴 없는거
아닌가요
이렇듯 세상에는 정말 용감한 사람이 많구요
이 엔진오일 넣는데 다가는 꼭 정해진 엔진오일을 넣어야 한다 이겁니다
아까 그분 무식하다고 역할이지만 엔진오일 점도 안맞는거 걸 다 집어넣을
수 있는 것도 똑같은 겁니다
이렇게 되면 또 이제 어떤 분들이 아아 또 광고가 시내를 텐데 그 거
아닙니다 광고 아니에요 여기 쓰여져 있는 이 숫자는 특정 브랜드 얘기하는
게 아니고 규격입니다 규격 이격 달성하는 노예 d 몇 개 있는거예요
카센터 사장님 께서 갑자기 뭔가 들어보지 못했는데 엄청나게 좋은 오히려
고해
그래서 이게 되게 좋은 비싼 엔진오일이 야 이런 걸 원한다
그럼 대부분 규격이 업어서 합니다 왜냐하면 이 정도가 여러 가지를
준비해야 되는데 그렇게 비싼 엔진오일은 여러가지 주게 못하거든 패러디가
세우고 비교해서 벗어나 요
어쨌든 이 부분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지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토렌트와 입을 엔진오일은 진짜 특이하죠 재차 쏘렌토에 들어가는 이
엔진오일 제가 타 센터에서 찍어왔습니다 0w 22 라고 되어있어요
그리고 또 sn 플러스 라고도 써 있어야 됩니다 헤드 들은 주로 이렇게
중 정도가 낮은 5 일들을 많이 쓰고 있어요 아니 내가 다니는 타 센터
사장님이 엔진오일 전문가 인데 내가 뭘 한다고 그러냐
그러실 수 있는데요 저는 그냥 매뉴얼을 읽어 드리는 거에요
eng 만든 사람이 내가 엔진 만들 때 이거 너라고 만든 거야 이렇게
말씀드리는 거고 내가 엔진 만들때 요거 넣지 않으면 안되게 만들었어
이렇게 적어 넣어 거에요 그거 깨뜨리고 그냥 다른 월 넣어도 제가 말리진
않겠지만 어쨌든 여기 치명적인 선사
이렇게 써있다 고백을 대로 말씀드리는 겁니다
우리나라에서 윤활유 라고 이걸 번역을 하니까 윤활 역할을 하는게 핵심으로
생각되지만 사실은 크게 다가 아닙니다
뭐가 또 있겠어요 예 그렇죠 필링 역시 4 세정을 합니다
여수 c 위쪽은 사실 시슬 애도 식기 좀 어렵죠
이 부분은 연료가 어느 정도 씻어 내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럼 요 아래부분 피스톤의 아랫부분은 혹도 캐시 서 했는가
요게 정말 큰 문제인데 예전에 현대차 세타 엔진 의 엔진 소 차기 라는
문제가 있었어요
아시겠지만 현대차 엔진은 미국에서 불이 굉장히 잘 났던 거 아실 거에요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그런 얘기 많이 있었어요 엔진이 깨지는 거 엔진
피스톤이 갑자기 엔진을 뚫고 나오는 그런 결함 이었구요 거기로 ng 너의
쏟아지면서 화제 하라는 거죠
지금도 그런 사건들 많이 진행 쓰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대체 왜 겨져 쓸까 이 원인이 엔진오일 입니다
엔진 구조까지 오늘 말씀 드리면 좋을 텐데 그것은 나중에 오늘 아주 짧게
말씀드리면 요
이 엔진은 연소실에서 연료를 태워서 피스톤이 내려오고 필 쏜 이렇게 왕복
운동하는 걸 회전 운동하는 걸로 바꾸는 거 잖아요 그래서 왕복 운동하는
이 커넥팅 로드가 이렇게 않소 되는 요 충격을 그대로 받아서 회전운동을
하는 여기에 내려가니 그러니까 이게 얼마나 힘을 많이 밖에 써 그리고
이게 우리가 5000rpm 이렇게 쉽게 얘기해서 그렇지
1분에 5000번 오는 거에요 오는 요요 보네
요 베어링이 알아 있는데 이 베어링 가운데를 잘 보신 분은 아마 많이 안
계실 거 잘 보면 작은 구멍이 있습니다
요 베어링이 가운데에 있으니까 평소엔 덮여서 안보여
이 구멍이 왜 있겠어요 엔진오일을 싸 주는 겁니다 베어링이 착 되지
않도록 하는 엔진오일이 이 크랭크축 안쪽에서 5 입이 밖으로 나오는 그런
어 구멍을 갖고 있어요 만약에 엔진오일을 잘보 쓰거나 너무 오래 안 따라
주거나 거기 이물질이 너무 많거나 그러면 이 계약 영향력이 서버가 쌓이는
거야 그러고 있냐 함량은 막힙니다
이게 아주 조금씩 마키 니까 처음부터 이렇게 뭐 궁금 개어서 도망
게 아니라 한 5년정도 넘어가면 긴가민가 하는 상태로 이게 막혀요
그러면서 베어링이 5일 공급이 잘 안되지 그럼 어떻게 될까요
그 빠른 속도로 1분에 6000번 돌다가 여행이 열받고 높고 그러고 나서
동 다가 영적 되면 어떻게 됩니까
여기 피스톤을 세게 밀고 있으니까 이게 용적 된 상태로 돌리다 보면 가장
힘을 많이 받는 부분이 커넥팅 로드 라고 했잖아요
이 커넥팅 로드가 뚝 떨어집니다 많은 분들이 커넥팅 노드의 강성이 약해서
끌어 지는 거다 이렇게 생각하시는데
물론 목 강성도 중요하겠지만 그것 외에도 이 베어링이 5일 공급이 안되서
이게 소 착 돼서 떨어진다
요게 조금 더 맞는 방향일 것 같아요 예전에 현대차가 내용에서 엔진
화제가 발생한 이후 이거는 새로운 엔진 공장의 청결도 가 부족해서 그랬다
이랬는데 요 그 기사를 보고서 많은 분들이 이게 못했습니다
2 천국을 또한 공장이 드러워서 엔진의 화재가 났다는 거냐 말이 되냐
이루어졌는데 그 청결도 라는 게 뭐냐면
아마 그 번역이 좀 잘못된거 같아요 클리어 니스 라는 것 같아요 공차
라든지 이런 것들을 제대로 관리 했어야 되는데 공차를 제대로 관리를
못해서 구멍이 조금 작게 됐다 롱 등 가 그리고 그 주변에 더 라고 해서
이거 아까 따내고 나면 거기에 버거가 요렇게 생깁니다 약간 이렇게 툭
튀어나온 거 있잖아요 그 깎고 나면 좀 남는거 그런것들을 버 라고 하는데
그런 벅 아 거기 있어서 고런 것들이 애견을 돌다가 결국 맡게 된다 라는
거였어요
그래서 한국은 그렇지 않다 한국은 청결도 가 충분히 있고 숙련도가 높은
사람들이 이걸 만들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
그러니까 미국은 리쿠 라고 한국은 리콜 하지 않는다 이런 심각한 논리를
했었죠
이 부분에 대해서도 깊이 들어가면 정말 끝없이 들어갈 수 있어요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엔진오일이 그만큼 중요하다 이걸 아시면 될 것 같아요
오일 윤활 이런 세정 한다고 했죠 또 다른 역할을 합니다
또 뭘 하죠 냉각 또 합니다 냉각수가 냉각하는 거잖아요 이렇게 생각하시기
쉬운데 오일도 내가 그럽니다 차에서 가장 뜨거운 곳은 어디에요
당연히 엔진이 겠죠 엔진 중에서도 가장 뜨거운 곳은 당연히 연 소식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가장 뜨거운 부품은 피스톤 그 자체의 문제는 이 피스톤이
제일 뜨거워 지는데 이 피스톤은 냉각수가 갖지 않는 곳에서 움직이는
거예요
2 피스톤 주변에 실린더가 있잖아요 유 신임 더 가장자리에 이 워터
재킷을 돕니다 냉각수는 요 바깥쪽을 놀아요
그러면 이 바깥쪽은 차가운데 안쪽은 열이 도 높아 지니까 불완전 연소가
생기고 그리고 열이 너무 높아지면 실린더 격이 엔진오일이 제대로 역할을
못하게 되요
스크래치도 생길 수 있고 그러니까 이 피스톤을 줌 시켜야 되는데 어떻게
시키는 야 이 피스톤 아래쪽으로 엔진오일을 쏩니다
그래서 이 피스톤 아래쪽은 엔진오일을 잘 받을 수 있도록 이렇게 본토
칼리타 되어 있어요
그래서 엔진오일이 이 밑에 쏘아 주면서 피스톤 의 온도를 낮춰 주는
역할까지 해 줘야 됩니다
고성능 엔진이 스루 엔진 오일의 양이 많아 줘야 되구요 그리고 물처럼 이
안에서도 펜의 그냥 멈춰 있는게 아니라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에 이렇게
대륙 아마 일어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순환 되어야지만 이 온도를 쉽게
낮출 수 있는거죠 그래서 엔진의 냉각을 위해서도 점도를 낮추는 게 꼭
필요합니다 r 블론 연비를 향상시키는 데도 낮은 정도가 좀 더 유리할
이렇게 알려져 있어요 라는 연비향상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
그래도 엔진의 보호를 위해서도 가진 정도가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자
그러니까 엔진오일 점도 가꾸는 게 얼마나 위험한 건지 아시겠죠
정해진 5일 쓰지 않으면 은 정말로 엔진이 깨질 수 있다 여기서 있는
경고문구가 심각한 손상 이거 결코 뻥이 아니에요
제조사 않은 여기다 굳이 비법 을 쓰지 않아요 이거 디스크 라이머
그러니까 사고 나고 불라 고 이래도 낳지만 지겠다 라는 뜻으로 그냥 쓰는
거에요 그러니까 다시 말씀드리는데 전부 주세요
자 그러면 이 설명서에 점도 만나가 있을까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에 더 중요한 얘기가 있어요 일단 합성유 일반 님
뭐 이런거 들어보셨을 거잖아요 이것까지 얘기하면 오늘 정말 길어지는데
아주 짧게 엔진오일은 기우 첨가제 이렇게 두개를 섞어서 만드는 겁니다
비유 라고 하면 많이 너무 어려워 그런데 기유 라는 것에서 벌써 다
포기한 버리시는 데 포기하지 마세요 쉽게 말씀드릴께요
기윤은 베이스 오일입니다 란 용어가 더 쉬워 기본이 되는 512 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되어 결국에 엔진오일이 라는게 오일로 만든 거 잖아요
그 오이를 구해서 내가 넣고 거기에 첨가제를 또 컬 칼 부어서 만들며
되는거예요
참 쉽죠 여기까지는 일반인이 알 수 있는 영역이 아니에요 그것은 정말
다양하고 엔진을 등급을 이렇게 나눌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다 다르니까
넥 이유는 이게 어느정도 카테고리가 있어요 이거는 그냥 땅에서 그냥
석유를 꺼내서 거기서 그냥 뺀 거 뭐 이런거 부터 그것을 가공하고 또가고
또가고 하거
그리고 ia 라스 에서 추출한 거 아예 다른 것에서 추출한 건 이런
식으로 해서 등급을 여러 가지로 나누어 놓았습니다
합성유 다 일반 유다 하는데 일반 유는 1위 등극 그룹이 2
이게 일반 이고요 그룹 3
그룹 3 플러스 4 5 이렇게 되면 합성이라고 할 수 있는거죠 어려운 거
맞아요 어려운 거 이거 알 필요가 없습니다 알 필요가 없어요
자동차 회사들이 이거 뭐 뭐어 넣으세요
라고 하면 그냥 넣으면 되는 거에요 자동차 회사들이 넣으라고 했는데 그거
안 넣고 자꼬 엉뚱하고 넣어서 불 다 하시고 이러니까 자꾸 엔진 깨지고
이러니까 이걸 정해 놓은 거에요
여러분들이 넣을 수 있는 엔진오일은 여기까지고요 것보다 낮은건 엄한데
라고 정해 놓은 겁니다
2등급 중에서 합성유 가 좋은거 다 그리고 그룹의 초짜가 높으면 좋은거
다 욕까지 말하시면 되요
그래도 어렵잖아요 나 우린 그룹 사이에 뭐 api sn 플러스에 뭐 뭐
를 넣어주세요 뭐 이거는 너무 어렵잖아요 그거 어떻게 알아 그러니까 아코
모르겠고
우리가 정해 놓은 규칙이 거니까 요거 마칠 수 있어 없어 응한 말해
이러면서 규격을 정해 놓은 게 있어요 우리 엔진은 이정도 되야 인정한다
이거 달성 이와 이러면서 5일제 조사할 때 요구하는 거죠 그런 그러면
5일 제조사는 어떻게 할까요
나 줄어서 안한다고 아니에요 아니에요 해드리겠습니다
이러면서 잘 만들어서 나쁜 합니다 그래서 여기에 인증번호를 생기게 돼
있어요 보통 제조사인 징이 조금 더 비싸거나 조금 더 구하기 힘든 데요
여러분 덱 소스 젠투 랭글러 미 있네요
죄 이미 제시한 엔진 오일 규격 인데요 이 규격을 맞출 수 있는
엔진오일이 달하는 승인 이에요 그래서 이런 식으로 정말 내 차에 맞는
엔지노 인지 알아 볼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이 있는 거죠
우리가 흥이 합성유 일방의 정우 구별하기 힘드실텐데
진짜 구별하기 힘들게 갔어요 이거 보면 합성 인지 이게 도대체 뭐가
들어있는지 알 수가 없잖아요
몹이 원이라고 하면 굉장히 좋은것 같지만 현대차 순정 엔진오일
이 합성유 인 경우가 있고 뭐 비료 이광연 경우가 있습니다 이 모빌원
mx 같은 경우는
방 요 엔진오일이 에요 켈 exh x5
이것도 강합니다 키엘 이 무라 이것도 강해요 알게 좋은 브랜드 이니까
뭔가 좋겠지 라고 생각하고 현대차 순정 오일 대신 이걸 넣는 경우가
있어요
절대 안됩니다 현대차 순정 오일이 꼭 맞는 경우가 있어요
우리가 합성유 라고 하는건 여기서부터 져 2 3분 기 우 를 썼다 이러면
합성유 라고 표현을 해도 됩니다
해도 되는데 이게 쪼끄만 2까지 헤어 합성유 가 아닌데 합성유 라고
표기했다
아니면 합성유 는 실제로 5% 에서 10% 밖에 안 들어갔는데 합성유
라고 했다
이래서 한테 문제가 된 적이 있잖아요 그래서 지금 gs 칼텍스 뭐
무슨무슨 pa 5
이렇게 써있는거 sk 같은 경우도 지크 탁
이런 것들이 이제 3군 에 속합니다 모빌원 익스텐디드 퍼포먼스
3 구내 해당되는 엔진오일이 줘 그러니까 이거 타고 sk 루브리컨츠 에
있는 지크 탓하고 결국 같은 등급이 라는 거에요 이게 어느 쪽이 더 좋다
라고 얘기하기 어려워요
자사 군 기유 를 넘어가면 요 이거 진짜 좋은 엔진오일 인데 이 pa 5
를 주성분으로 하고 있는 애 디노 일이 몇 없어요
우리나라의 기껏해봐야 딱 3개 정도 있습니다
이 몹이 원이 피해 5가지 정도 인가 많이 에요 아닙니다
이 몹 이론은 pao 주성분 제품을 내놓고 있지 않아요 뭐 빙어는
그렇게까지 할 필요 없다 라고 생각하는 것
4분기 u p 에 이어 를 주성분으로 한 엔진오일은
sk 시크 레이싱 이라는 제품이 있구요
gs 칼텍스 킥스 pao 원 이라는 게 있습니다
그냥 킥스 pao 거 아니에요 킥스 pao 원 이라고 되어있는 엔진오일이
어
주성분이 피해 옵니다 보신 적이 없죠 아마도 뻗어 쓸 거야
이에 너무 비싸 것 은 이렇게 된 그리고 저희한테 피해를 해주시는 카단
랩퍼 플러스 그 래핑 그래핀이 뭐야
왜 갑질 지 모르겠네요 그래픽 몰라요 꿈에서 제 결 핀트 포 플러스
라는게 이 제품의 그 구성을 말하는거 같네요
그러니까 이포 플러스 라는게 4 그루 와 거기에 플러스 4그룹 이상만
넣었다는 뜻인 것 같아요
보통의 예 3군 넣고 4 오늘 5 해서 10% 넣는게 일반적인 합성 인데
이것은 그게 아니라 사훈을 넣고 5분까지 도 일부 넣었다
라는 뜻인 것 같아요 pao an 이렇게 들어있다고 돼 있죠
k5 가 들어 포의 an 2그룹 파이브 거든요
그렇게 좀 뽑아 에서 섞어서 만들었다는 거고
이게 뭐 특별히 좋다는게 아니라 4군 비율을 쓰는건 다 이런식으로
만들어요
skh 크 레 이 싱 도 pao 와 an 을 넣어서 만들거든요 그래서 이
지크 레이싱 2 카닥 내포 플러스
그리고 gs 칼텍스 키스 pao1 이게 다 굉장히 고가의 고품질의
엔진오일을 속하는 엔진오일 반 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저희 얼마 줄 아니
이게 들어있는거 너 또 비싸지 않는 일단 제 차에 요걸 넣어 볼까 하고
지금 받았는데 큰일났습니다
매체 안 맞아 이계영 더블 20 오케이
0 떠올릴 텐데 근데 api sn 이 아 내 차에는 sn 플러스 까지
돼야 되거든요
mlss 벤치 2 이고 점치기 그리고 재규어 랜드로버
지번 이렇게 되있는데 벤츠의 대놓고 제 교회도 넣고 정말 지금 엔진오일
인데
그런데 쏘렌토 r 브래드 레몬 너 아시죠 현대차는 얼마나 대단함 돌
원하는 거야 다 정말 대단합니다
달동 담 이구요 다시 아무리 좋은 엔진오일도 장애 차 하고 스펙이 맞지
않으면 쓸 수 없다
쓸 수 있는데 영상에서 요 그에 들어가는 걸 보여주고 서 나중에
엔진 깨졌는데 보증 해 주세요 이럴 순 없잖아요
그러니까 상식적으로 써도 될 것 같지만 저는 못 넣을 것 같고
1 버튼 그러면 이게 왜 내 차의 안 맞는다고 하는 야 이거 아까 api
nx 얘기하다 많았잖아요 오일에 대해서 규격을 만드는 협회가 있습니다
미국의 에세 이라고 하면 그냥 절대적인 스탠다드 를 만드는 그런 그룹이
너 호 쌀 틔워 브 어떤 버티며 애니를 써야 그러니까 자동차 엔지니어들의
모인 옆에 이런 봅니다 그래서 자로서 엔지니어들의 모임에서 발표한 건요
2 성능 규격 을 api 로 정리하자
라고 해서 엔진오일의 등급에 따라서 api 로 나누고 있어요 점도 등급
이런것들 다 제공을 합니다 이게 아니 왜 미국 많아요 우리 일본 돼야죠
하면서 이제 미국과 일본에서 월드 기억을 만들자 해서 일상 이라는걸 만든
겁니다
유럽에서는 애초에 자동차를 다르게 만들었죠 nz 다르게 만들어 그러니까
유럽에서는 이런 규격이 아닌 자체 규격으로 또 발전 했어요 그게 ace
라고 하는 규격 이에요
다 아실 필요 없고 어떤 엔진오일이 나하고 맞는 거냐
요걸 보시면 되요 미국은 api 1 싹을 쓴다 고 했잖아요 그러니까
현대차도 api 1 싹 으로 규격을 내놓고 있습니다
니 내 차에는 api 에 뭐 에 해당되는 걸 넣으세요 이렇게 다 써있어요
제가 운행하고 있는 쏘렌토 하이브리드 자동차 메뉴얼을 보면 여기 api
sn 플러스 라고 써 있습니다 sn 플러스 sls m
sn 이런식으로 l m n 이렇게 가능 거에요
옛날에는 api sl 이었고 애미 얻고 지금 애니고 앞으로는 다음에
뭐겠어요
엘레멘탈 뭐여 5
5 가 아니구요 오는 너무 소스 하잖아 그래서 s5 는 아니고 sp
입니다
근데 그 전에 무슨 일이 있었냐 하면 터보 차들이 엄청나게 많이 생긴거
에요
터보 차에서 갑자기 엔진이 뭔가 노킹 같은게 자꾸 생기는 겁니다
터보 차가 힘을 막 받아야 되고 그걸 터보로 마음 만들다 보니까 압축해
를 막 높이다 보니까 엔진오일에 서 접어 하에 원인이 되는 이 뜨 리 말
생 잉 거에요 그래서 이 엔진오일이 그런 강한 압력에도 점화 되지 않도록
하는 그런 첨가 딜을 넣어야 된다
그래서 그런 걸 얻게 됐고 그런 것들을 넣으면 sn 이 아니라 에센
플러스 등급을 매길 수 있도록 해 줬어요
그래서 sn 플러스 엔진오일 들이 최근에는 많이 있죠
그의 센플러스 를 넣어야만 한다 는 것 sn 플러스 다음은 뭐 에어 sp
입니다 s 키로 넘어가는데 2 sp 는 sm 플러스 를 포함하는 기능 s
앤도 포함하는 거에요 그러니까 무조건 상위 호환이 됩니다
이후에 나오는 애니 돌들은 낙관이 되기 때문에 그러니까 쏘렌토 에는 sn
플러스 를 넣거나 sp 를 넣도록 되어 있는 거에요 아니면
1사 유격도 거의 비슷하게 올라가는데 sp 에 해당되는 게 1 싹 gf6
입니다
sn 에는 해당 되는게 뒤에 풀 팔구요 이에 쉽게 되시죠
아무도 이해 못하는 영상을 만들고 있다 카센타 가셔서 안 폰에 넣으시면
되구요
요 api 등급 아니면 1 싹 등급의 꼭 맞는 엔진오일을 찾아서 그걸
넣어달라 이렇게 해서 교환하게 됩니다
제차는 에 센플러스 인데 snl 넣으면 차에서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르는
거에요
엔진에서 노킹 도 생길 수 있고 치명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쏘렌토 디젤 그리고 가솔린 같은 경우는 엔진오일을 뭘 넣을까 디젤 같은
경우는 더 복잡합니다 왜 교체 왜냐면
가솔린은 미국 기준 디젤은 이렇게 준으로 되있어요 우리나라는
그러다 보니까 디젤은 2 엔진 5에 등급도 aca 로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aca 아까 말씀드렸죠 eca 는 어휘 호환이 되지 않아요
c5 따로 c3 따로 이렇게 따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ac ac 파이브 를 넣어야 되는데 미국 용 엔진 오일 같은
경우는 ace 가 표기가 안되어 있습니다
요거 쏘렌토 디젤의 넣으면 안되는 거죠 그것도 몹 일인데 요것도 예시의
평이 가 없어요
요것도 토렌트 디젤의 넣을 수가 없습니다 이게 없어요
t5 에 해당되는 게 없기 때문에 이모 b1 같은 경우에 넣으시기 굉장히
힘드실 거고
요걸 찾는 게 어렵습니다 그래서 현대차 기아차의 엔진오일을 맞춰 얻는게
이게 보통일이 아니예요
현대기아차 엔진오일이 굉장히 머 찾으려면 찾을 수 있는데
근데 찾기 그렇게 수월한 엔진오일 드는 아니다 요런거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될 것 같아요
확인 등락에 쉬우 시죠 점도 보셔야 되고 api
아니면 1 싹 아니면 a
d 를 보면 된다 메뉴얼에 그냥 써 있어요 써 있는대로 똑같은지 확인
하시면 되는겁니다
으 주는 상품도 무술 안하다 선린 디젤 n 요 dpf 에 나오면서부터는
디젤엔진 용이 따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엔진오일이 디젤도 연소실 까지 어떻게든 들어가거든요
조금이라도 들어가서 거기서 같이 10는 같이 연소가 되어 그럼 그게
어떻게 됩니까
타 겠죠 타면 은 팬 듯이 그게 뭔가 흔적을 남겨요
크게 2가지가 있어요 수트 라는게 있고
애시 라는게 있습니다 이 수트 라는 것은 우리 말 그대로 수치의 요 그
수 7
배기 가스로 같이 내보내면 주입 dpf 가 있잖아요
디젤 파티클 필터 라고 하는 그 매연 방지장치 고 필터의 그 수치
걸립니다 그게 막히는 걸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그런 엔진오일이 필요한
거죠
거기에 숨만 있는게 아니고 그 수술 태워도 낙 덕이 남는거 그건 애쉬
라고 하는데 그 애 씨까지 나오면 정말 돈 쓸 수 없는 엔진 올린 거죠
그래서 가솔린 용 엔진 오일은 태웠을 때 뭐가 좀 나와도 괜찮았지만
디젤 용 엔진 오일은 태웠을 때 뭐가 애쉬가 남게 되면 큰 이라는 거죠
그것은 절대로 그래서는 안 되기 때문에 빚을 용 엔진 오일이 조금 더
태웠을 때 청결한 그런 성격을 갖고 있어요 이재룡 엔진오일을 가솔린은
어떻습니까 되죠
가솔린 엔진 오일을 디젤의 넣으면 되니까 그건 안됩니다
4 다 소리는 디젤의 너무 안되고 디젤을 가버리는 넣으면 되거든요 디젤
엔진 오일이 더 좋은거예요
4 오늘 엔진오일에 대해서 알아본다 고 하면서 다시 매뉴얼이 끼를 한번
해봤는데요
그림 5 메뉴얼 한 번도 아니고 있을텐데 한번쯤 빼 소화하는 엔진
오일이나
왜 최소한 브레이크액 또 교환 해야 된다는거 아마 많이들 모르고 계실 걸
차 10년 타면서 브레이크 한 번도 유치한 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브레이크의 또 조치해야 되고 여러분들 교체해야 되는 게 굉장히 많다는거
아마 메뉴얼을 보고 나면 은 이거를 교체 해야 되 있었구나
이렇게 아실 수도 있어요 한번 자기가 타는 자동차 애정을 갖고서 그 차의
메뉴얼
한번쯤 정독해 보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ngo 에
대해서도 다음 영상에서 계속 이어서 시리즈 로 넘어 만들어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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